유틸렉스, 美 SITC서 2건의 연구 결과 발표

입력 2023-11-06 09:19   수정 2023-11-06 09:19



유틸렉스가 미국면역항암학회(Society for Immunotherapy of Cancer 2023, SITC 2023)에서 2건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유틸렉스는 지난 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SITC 2023에서 ‘난소암 전임상 모델에서 103의 항암 효과’와 ‘범용 암세포 사멸용 MR1 T 세포인 Panck T 세포 개발’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했다.

1984년 출범한 SITC는 면역항암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회이다. 전문의, 제약바이오 전문가, 정부 관계자 등 전 세계 63개국에서 4600명 이상 활동하고 있다.

‘난소암 전임상 모델에서 103의 항암 효과’를 주제로 발표한 포스터의 내용은 T세포의 활성화 유도 확인, 난소암 환자의 복수에서 분리한 TAM의 M1 전환 효과 확인, VSIG4가 난소암 환자의 혈청에서 검출될 가능성 더 높은 점 확인, 난소암 환자에서 분리한 복수에 직접 ‘103’을 투여할 경우 난소암의 사멸 효과 확인, CD34 인간화 마우스 모델에서 ‘103’을 3일마다 총 5회 주사한 결과 ‘103’ 용량 증가에 따라 종양 크기 감소되는 것을 확인 등의 연구 성과를 담고 있다.

이번 연구는 앞서 SITC 2022에서 공개한 ‘103’의 폐암 항암 효과에 이어 난소암까지 적응증을 넓혀 그 효능을 확인했다.

‘범용 암세포 사멸용 MR1 T세포인 Panck T세포 개발’을 주제로 공개한 연구 결과는 MR1 제한 Panck T세포를 고순도로 분리하고 확장하는 방법 확립, 다양한 고형암과 혈액암 동물 모델에서 강력한 항암 활성, Panck T세포로부터 TCR을 동정하고 다양한 암종에 대한 항암 효능을 가지는 TCR T세포에 대한 확장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등 내용을 담았다.

이번 학회에서 ‘103’ 포스터 발표자로 나선 김혜정 PM(Pipeline Manager)은 “이번 연구 발표에서 폐암에 이어 난소암까지 ‘103’의 적응증 확장 결과를 전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103’의 적응증 확장을 위해 더 활발히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림 기자 youfores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